山谷ブログ-野宿者・失業者運動報告-

アクセスカウンタ

zoom RSS 「荒川での工事中止を求める声明」【ハングル版後半】

<<   作成日時 : 2011/12/15 00:44   >>

ブログ気持玉 0 / トラックバック 0 / コメント 0

하나, 대화를 무시하고 노숙인 생활을 위험에 처하게 하는 형태로 공사의 강행.
국토교통성은 9월 우리들과 만남을 갖기로 한 직전임에도 불구하고 갑자기 하천 부지의 벌초 작업을 강행하였습니다. 따라서 지금까지 높게 자란 초목에 보이지 않았던 판자집이 보이게 되었으며 하천부지를 통행하는 다수의 사람들의 시선에 드러나게 되었습니다. 또 10월에는 우리들과의 만남을 불합리한 조건을 붙여 계속 거부하는 한편 비어 있던 판자집 철거와 나무 벌채 등의 공사를 개시. 판자집의 바로 옆을 중기계와 트럭이 달리는 매우 위험한 상황에 처해있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10월 26일 국토교통성은 우리들과 현재에서의 대화를 재개하려는 바로 그 날, 동료들이 살고 있는 하천부지의 전 지역을 봉쇄하기 위한 펜스 설치공사를 시작하였습니다. 이 때문에 아직 사람이 살고 있는 장소가 일방적으로 출입금지 구역으로 되었으며, 동료들은 그 안에서 생활을 할 수 밖에 없게 되었습니다. 이에 대하여 항의하면 “위험한 생각을 하는 것이 아니라면, 빨리 퇴거하라” 라며 협박성 발언까지 서슴지 않았습니다.
이 펜스 봉쇄는 노숙인 동료들과, 그들 이외의 사람과의 교류를 차단하는 사태도 초래하고 있습니다. 하천부지에는 노숙 동료들과 우호적인 관계를 가지면서 교류해온 많은 시민들이라는 존재가 있었습니다. 예전 습격이나 장난질을 하기도 하였지만, 노숙 동료들과 직접 대화를 하여 자신들의 자세를 반성하고 교류를 계속해왔다는 아이들도 있습니다. 하천부지는 시민에게는, 특히 아이들에게는 노숙인에 대한 차별, 편견을 해소할 수 있는 살아있는 배움의 장이었던 것입니다.
국토교통성은 그러한 우리들과의 대화를 매우 경시하고 공사를 강행하여 동료들의 생활을 위협하고 불이익을 발생시키며 계속해서 퇴거하라는 압박을 가하고 있습니다.

하나, 하천부지의 사람과 동물의 공생을 파괴하는 이름뿐인 “자연공생”
이 공사는 노숙하는 동료들뿐만 아니라 그들이 매우 소중히 다루어온 하천부지에 살고 있는 고양이들도 피해를 받고 있습니다. 매정한 시민들이 버린 고양이들에게 노숙 동료들은 자신들의 식비를 아껴 사료를 사서 나눠줘 왔습니다. 이 고양이들은 동물애호 자원봉사자들에 의해 불임수술을 받았으며 그 이상 늘거나 폐를 끼치는 일은 없습니다. 동료들과 함께 조용히 살아온 고양이들도 공사에 의해 쫓겨날 위험에 처해 있는 피해자입니다.
또한 이 공사의 명목은 “생물 다양성”이지만 실제 “생물다양성”은 인간의 다양성과 밀접한 관계가 있으며, 빈곤한 사람, 약자의 관점을 소중히 해야 할 필요성에 대해서도 국제적인 합의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무엇보다 이 공사 지역의 사전 생물조사는 전혀 이루어지지 않은 것을 국토교통성은 9월 12일 밝혔습니다. “생태계의 보전, 회복”을 지향하면서도, 실제로는 살아있는 것에 대해 생각하고 있다고는 도저히 볼 수 없습니다.
우리들은 이상과 같은 문제를 안고 있는 이 공사를 즉각 중지할 것과 계획을 백지화할 것을 요구합니다.
이 하천부지에 살고 있는 동료의 대다수는 젊은 시절부터 상야(山谷) 등에서 일용노동자로서 일해 왔습니다. 빌딩, 댐, 고속도로 건설 등 이 국가의 고도경제성장을 밑에서 떠받들며 사회의 기반을 만들어왔던 동료들입니다. 일용 노동자는 국가의 발전을 위해 전국, 특히 산업이 발달하지 않은 지방의 농어촌에서 모여 오랜 기간 불안정 무권리 상태를 강요당해 왔으며, 그리고 지금은 노숙을 할 수 밖에 없습니다. 그야말로 국가 정책에 의해, 쓰고 벼려졌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하천부지의 텐트, 판자집은 이러한 상황 가운데 동료들이 자신들의 힘으로 살기 위해 개척해온 삶의 보루입니다. 이와 같이 다수의 노숙인을 만들어낸 국가가 그 책임을 다하기는 커녕 배제를 통해 문제를 덮어버리려는 것은 단연코 용서할 수 없는 행위입니다. 국토교통성은 그 책임을 자각하고 진지하게 검토, 판단해 주길 바랍니다.

아라카와 하천부지 호리키리교 하류 주민
상야 투위단(山谷争議団)/반실실(反失実)
상야노동자복지회관생활위원회
지원자유지

テーマ

関連テーマ 一覧


月別リンク

ブログ気持玉

クリックして気持ちを伝えよう!
ログインしてクリックすれば、自分のブログへのリンクが付きます。
→ログインへ

トラックバック(0件)

タイトル (本文) ブログ名/日時

トラックバック用URL help


自分のブログにトラックバック記事作成(会員用) help

タイトル
本 文
「荒川での工事中止を求める声明」【ハングル版後半】 山谷ブログ-野宿者・失業者運動報告-/BIGLOBEウェブリブログ
文字サイズ:       閉じる